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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두 수제화 디자이너 . 방법

최권일2015-12-22조회수 : 27747




안녕하세요 
저는 수제화 구두 디자이너 를 꿈을 꾸고 있는 23살 최권일 이라고 합니다..
구두에 대해 찾아보고 이론 공부도 하고있지만 제가 아직 군 복무중이라  무엇을 시작해야 될지 몰라서 너무 궁굼
한 나머지 이렇게 메세지를 전합니다..
조언 과 경험내용 충고를  정말 듣고 싶습니다..


제가 지금은 군대에 있어서 구두에 대해 과정.가죽 종류. 특징. 구두 종류.구두사진. 등 이론적 공부만 매진 중입니다.
궁굼한것은 지금 제가 하고있는 이론 공부가 맞게 하고있는것인지..
또 한 4개월 만 있으면 제가 전역이라 나가면 실전으로 해봐야 하는데...
 
찾아보니?
한국에서 구두를 배울수있는 곳이 여기 CDS와 .성수동 슈메이커 아뜰리에 장인 양성 교육장이 있는 것을 알고 있는데
 그것도 제가 4월 전역인데..둘다..2016년 수강신청은 이번12월 안으로 끝내서 들어가지를 못합니다 .
 알아보니 ! 성수동에 수제구두 장인분들에게 배우고 싶다고 말하는것 외 방법이 찾기 어렵다고 들었습니다..


그래서 구두 공단에 취직해서 배워 나가야 할지 직접 찾아 뵙고 구두를 배우고 싶다고 말씀 드리고
하나 하나씩 배워 나가야 할지..
아무것도 모르니.. 전역 후 기다렸다가 수강신청 해서 배워 나가야 할지..
실전 경험이 없어서 가능은 할지.. 의문도 들고 있습니다


제가 출발선을 어떻게 잡아야할지 알려 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정말 배우고 싶고 알고싶고 많이 좋아합니다
아낌없는 조언 과 충고 부탁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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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RE] $ 구두 수제화 디자이너 . 방법

CDS구두과학2015-12-31조회수:27729

=========== 원래글 ============


안녕하세요 
저는 수제화 구두 디자이너 를 꿈을 꾸고 있는 23살 최권일 이라고 합니다..
구두에 대해 찾아보고 이론 공부도 하고있지만 제가 아직 군 복무중이라  무엇을 시작해야 될지 몰라서 너무 궁굼
한 나머지 이렇게 메세지를 전합니다..
조언 과 경험내용 충고를  정말 듣고 싶습니다..


제가 지금은 군대에 있어서 구두에 대해 과정.가죽 종류. 특징. 구두 종류.구두사진. 등 이론적 공부만 매진 중입니다.
궁굼한것은 지금 제가 하고있는 이론 공부가 맞게 하고있는것인지..
또 한 4개월 만 있으면 제가 전역이라 나가면 실전으로 해봐야 하는데...
 
찾아보니?
한국에서 구두를 배울수있는 곳이 여기 CDS와 .성수동 슈메이커 아뜰리에 장인 양성 교육장이 있는 것을 알고 있는데
 그것도 제가 4월 전역인데..둘다..2016년 수강신청은 이번12월 안으로 끝내서 들어가지를 못합니다 .
 알아보니 ! 성수동에 수제구두 장인분들에게 배우고 싶다고 말하는것 외 방법이 찾기 어렵다고 들었습니다..


그래서 구두 공단에 취직해서 배워 나가야 할지 직접 찾아 뵙고 구두를 배우고 싶다고 말씀 드리고
하나 하나씩 배워 나가야 할지..
아무것도 모르니.. 전역 후 기다렸다가 수강신청 해서 배워 나가야 할지..
실전 경험이 없어서 가능은 할지.. 의문도 들고 있습니다.


제가 출발선을 어떻게 잡아야할지 알려 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정말 배우고 싶고 알고싶고 많이 좋아합니다
아낌없는 조언 과 충고 부탁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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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글 드립니다.

구두(신발)에 관련해서 먼저 보편적인 가치에 대한 지식의 이해가 필요합니다.
인류의 삶이 시작되면서 부터 의식주가 제일 먼저 보편적 가치의 삶으로 몸을 보호하는데 있어 옷과 신발은 필수였습니다.
인류의 삶의 질이 진화되면서 오늘날엔 몸의 보호로만 여겨졌던 옷이나 신발은 패션이라는 문화의 발전에 따라 보편적 가치와 더불러 특별한 가치를 추구하게 되였고 그 와중에 패션생활 문화의 발달은 발을 보호하던 보편적 가치에서 패션문화의 특별가치가 더욱 증대되고 그 결과 발을 보호하는 보편적 가치는 무너지고 오히려 패션이란 회오리속에 발 보호가 아니라 발을 망가뜨려 발질환으로 고생하는 상황에 이르렸습니다.

이러한 작금의 현실에서 구두를 비롯한 모든 신발을 생산하는 기술자들이 나아가야 할 길이 무엇인지 자명해 집니다.

따라서 구두나는 물론 모든 신발에서 디자인의 중요성이 증대되다 보니 예외없이 다자이너(Designer)라는 외래어가 사용되면서 부터 시대에 부흥한 시각적으로 아름다움이나 제공하면 되는것 처럼 생각하는 오늘의 모습에서 각 산업별,분야별로 디자이너의 가치와 능력을 올바르게 인식하는 지식이 필요합니다.

구두나 신발은 몸을 보호하는데는 필수였으나 패션생활문화가 발달되면서 가방이나 지갑처럼 엑세서리로 구분되면서 과정을 동일시 하다보니 구두기술 발전이 더디어 져서 가방처럼 정성성만으로 만들기만 하면 되는 것으로 여기고 있습니다.


구두(신발)는 패션제품 전 품목 중에서 유일무이하게 공학제품이며 공학제품 중에서도 타 산업공학제품과도 달리 인간공학의 발생체역학을 바탕으로 제작되어야 하는 공학제품입니다.
공학제품의 필수기술은 무엇무엇 해도 설계기술입니다.
또 모든 공산품 중에서도 유일하게 사이즈의 결정에 특수한 공학을 갖고 있습니다.
또한 제품을 만들때 공간사용에 있어서 지극히 제약이나 제한을 갖고 있기에 이러한 모든 해답은 구두공학으로 해결해야 합니다.
신발이나 구두가 수만년의 역사와 제작기술의 변전에 따라 발달되여 왔다고 하지만 우리가 사용하는 스마트폰처럼 전자공학기술의 발달에 비교를 해 본다면 5%수준이나 될까 ? 한심한 현실이며 고가의 명품구두도 설계기술은 동일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원시사회에서는 단순히 발보호 차원에서 신발이 만들어 졌다만 오늘처럼 패션문화가 중요시 되는 구두를 제작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이에 따라 필요한 구두기술은 무엇이며 구두디자너의 역할은 무엇인지 자명해 집니다.
구두기술자의 능력과 역할은 무엇이고 역시 구두디자이너의 능력과 역할은 무엇인지 ?
올바른 이해의 지식이 먼저 선행되어야 합니다.





위의 도표를 살펴 보면 알 수 있듯이 과거에는 구두만 만드는 기술 즉 단순 제작기술이 구두기술자 였습니다.

오늘낭에는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인간공학의 발생체역학에 바탕을 둔 구두제품이 필요한 시대로 지금의 훌룡한 명장이 만든 구두라 할지라도 설계없이 단순 제작기술만으로 달인의 경지로 만들었다 해도 불량제품일 수 밖에 없습니다.
구두나 신발은 공예품이 아니고 공학기술로 설계에 의해 만들때 명품이 되는 것입니다.

2,000년 까지만 해도 대부분 구두제작 기술자들이 디자인까지 감당해서 구두를 생산해 오다가 21세기인 2,000년대에 접어 들면서 칼라텔리비존을 보면서 공부하며 성장한 새대들에게 인터넷이란 정보에 따른 고급 패션정보로 생활화 되는 대표적인 수헤자이기도 하다.

 국가적으로 세계 여행 자유화는 물론  WTO 가입에 따른 OECD국가들 간의 유통시장 개방에 따른 우리나라 패션문화의 대 전환기를 맞게 되다 보니 전문 디자이너가 필요하게 되고 그에 따라 대학교육을 받은 지식적으로 고급인력이 구두디자이너 영역에 유입되였습니다.
그러나 구두관련 지식이 전무하다 보니 구두회사나 생산공장에서 하는일이 견습공처럼 실무 경험을 통해 전문 지식을 얻으러니 한계점과 장기간의 경험을 하지만은 생산기술자들과 소통이 되지 않아 지식만 고급일뿐 구두디자이너로의 능력은 없다고 볼수 있습니다.
그르다 보니 구두디자이너는 가방디자이너 처럼 그림만 도안해서 주는 것이 디자이너의 능력으로 착각하고 있습니다.

구두디자이너는 우리말로 번역을 한다면 구두설계사입니다.



그렇다면  우리나라의 수제화는 무엇이고 ?
과연 우리나라에 구두 장인과 장인중에 장인인 구두명장은 있는가 ?

사정상 추가 내용은 차후로 미루고 곧 게시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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