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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두디자이너

비공개2015-08-23조회수 : 29729

 

 

    제가 구두디자이너가 되고 싶습니다.

근데 구두디자인과 디자이너에대해 정보가 거의 없습니다.

구두디자인을 하려면 무슨 학교에 무슨학과가 좋은지 ,

유명한 구두디자이너에는 누가있는지 알려주세요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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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RE] 구두디자이너

CDS구두과학2015-09-05조회수:29729




=========== 원래글 ============

 

 

    제가 구두디자이너가 되고 싶습니다.

근데 구두디자인과 디자이너에대해 정보가 거의 없습니다.

구두디자인을 하려면 무슨 학교에 무슨학과가 좋은지 ,

유명한 구두디자이너에는 누가있는지 알려주세요 ㅠㅠ

 

 

 

CDS구두과학기술원(duksoo51)님의 답변입니다.

채택답변수108
2015.08.26. 10:28

님께서 말씀 하신것 처럼 구두가 시대적 패션에서 찾이하는 비중은 매우 크지만 그에 버금 갈만한 정보는 우리나라는 물론 세계적으로도 많이 부족하다 봅니다.

국내의 정규대학에 구두디자인학과 없으므로 역시 패션계열이나 미술계열이 중요하다 보며 구두만을 놓고 본다면 산업디자인과가 도움이 많이 됩니다.

그러나 구두도 패션제품이기에 좋은 디자이너가 되기 위해선 인문학적 소양이 절대적으로 중요합니다.

구두디자이너로 구두의 지식을 섭렵하는것은 당연하지만 보다 능력을 갖춘 세계적인 구두디자이너가 된다는것은 많은 대인관계에서 출발하기에 인문학적 지식을 함께 갖춰 나가야 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세계적인 구두디자이너인 지미추를 추천하고 싶습니다.

* 구두 디자이너가 되고 싶다고 하니 구두관련 전문가로 매우 반갑고 기쁨니다.

 

구두디자이너가 되려면 두분야의 능력을 갖춰는 지식이 필요한데

첫째는 소비자들의 패션에 정보를 헤아리는 능력의 원천인 풍부한 지식을 갖춰 지성인이 되는길이고

둘째로는 구두의 디자인 기획단계에서 설계가 되고 제작해서 완성되는 과정의 기본적인 지식적 능력을 갖춰야 합니다 ,

아래를 게시된 내용으로 많은 이해가 되였스면 합니다.

먼저 패션디자이너에 대해서 간략하게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패션디자이너의 기본능력
1.창의성 ~ 남다른 감각의 호기심과 상상력에 직관력의 능력

2.감수성 ~ 조형미를 통한 심미적,가치추구와 그에 따른 변별능력.

3.지 성~ 패션,모든 영역의 정보력과 고객의 패션마인드를 통찰할 수 있는 지식의 함양
4.재 능 ~ 드로잉과 함께 모형제작등 실물제작,능력

패션디자이너의 역할
1.통합적 리더쉽 역할 ~ 제품이 다 만들어 질때가지 지시, 통제, 화합의 역할
2.제품기획 역할 ~ 제품을 기획하고 구성해서 설계개발하며 생산까지의 경로를 총괄역할
3.고객의 대변자역할 ~ 상품접근성에 고객의 마인드는 물론 입장에서 대안,제시 할 수 있는
대변자 역할

 

패션디자이너의 분류
1.패션이란 사회통념상 넓은 의미로 보면 제품디자인인 의복, 주얼리 엑세서리등 특히
구두도 엑세서리에 속한다
2.좁은 의미의 패션은 의복관련으로 패션이라는 말로 통하나 모든것이 옷으로 부터 출발점이
되기 때문인것 같습니다.

 

패션관련 산업별 패션디자이너 구분

1.의상디자이너~ 남녀의상.속옷,작업복,특수복등

2.주얼리디자이너 ~ 목거리 귀거리 반지등 장신구,

3.엑세서리디자이너 ~ 핸드백,지갑,밸트,모자, 소품등.

4.구두(신발)디자이너 ~ 남녀구두,운동화등 신발류

 

패션분야의 모든 디자이너는 그 시대의 모든 패션을 선도하면서 새로운 디자인의제품을창출하며

즉 고객인 소비자의 편에서서 대변자 역할를 할수 있을 정도로 소비자들의 패션 마인드에 적합하면서도 선도하는 패션트랜드를 창출해야 합니다.

따라서 패션의 기술적인 테크닉도 당연하지만 더욱 중요한것은 소비자들의 패션 마인드를

헤아리줄 아는 정보의 바탕이되는 지식을 전제로 한 지성인이 되어야 합니다.

그러므로 다방면의 골고루 상식 이상의 지식을 갖춰야 하므로 패션분야의 예비지식도중요하고

사전지식도, 심지어 주변지식에도 밝아야 하기에 학창시절에 점수 올리는 방법의 교육보다 좀더 지성인이 될수 있는 지식의 공부가 풍부해야 합니다.

이것이 바탕이 되여 패션테크닉의 영량에서도 풍부하게 발휘할 수 있는 것입니다.
축구를 잘한다고 나중에 감독도 꼭 잘하는것이 아니듯이 패션 디자이너는 감독과 같은
역할를 하는것입니다.

 

구두 디자이너가 되기 위한 특성에 대해서 설명 드립니다.

첫째는 위에서 얘기 했듯이 구두도 패션제품이므로 패션에 대한 교양 및 정보를 얻기위한 일반지식은 동일한데 구두는 유일하게 패션제품중에서 인체(몸)에 의지해서 사용되는 제품이 아니고 몸을 받들고 보행이나 몸을 움직이는데 조금도 불편함이 없어야 합니다.

따라서 구두는 과거와는 달리 인간공학의 발생체학을 바탕으로 제작되어야 하고 과정과정이

 

공업제품과 유사하므로 제품의 특징을 세가지로 구분해서 생각할 수 있는데 디자인이 중요하므로 역시 디자인분야와 구두공학으로 만들어야 하므로 설계분야와 지금까지 그래해 왔듯이 제작분야로 나누는데 분야의 전문가도 타분야의 기초지식을 알아야 하며 특히 디자이너는 설계나 제작과정의 기본지식은 필수입니다.

 

둘째로 구두는 사이즈부터 모든 제품들과 달리 사이즈 정의가 다름니다.모든 공산품은 그제품모양의 외형이나 내경치수 값이 사이즈로 결정되지만 구두는 용적량 함수관계로 사이즈가 결정되므로 가하학적 논리의 함수풀이가 필수적입니다.

 

 

셋째로 구두는 많은 산업의 재료들로 제품구성이 되므로 다양한 산업제품의 재료에 대한 지식내지 테크닉이 필요합니다. 예들든다면 구두는 타제품과 달리 발을 모델로한 구두골에 의한 카피(Copy)로 구두가 제작되는 관계로 발과 구두골의 함수관계,구두골의 재료인 프라스틱의 기본지식을 필두로 주재료인 가죽의 지식,고무나 우레탄등인 구두창의 지식,장식의 지식등

다양한 재료들의 제작자는 아니더라도 특성의 지식은 갖춰저야 구두디자인 기획 및 구성의 바탕이 됩니다.

 

 

넷째로 위에서 열거했듯이 구두는 인간공학의 발생체학의 지식으로 구두를 설계하고 구두제작기술자를 통해서 완성품을 만들게 되므로 구두디자이너는 이와같은 과정의 지식이 없게되면 수박 겉할기식이 되므로 유명한 구두디자이너가 될수 없습니다.

국내에 현직 구두디자이너가 대략 2,000여명에 이루고 있지만 세계적인 지미 추 같은 디자이너가 없는 현실입니다.

지미 추는 구두제작자이며 구두디자이너라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 구두 테크닉의 지식에 꼭 필요한 내용들입니다.

A. 발의지식 ~1.인간공학의 발생체학적인 지식. 2.발 구조적인 지식, 3.발 외형의 치수 값 데이터.

B. 구두골(Last)지식 ~ 1.발과 구두골의 치수 값 차이의 함수관계 지식. 2.구두골의 디자인의 조형미에 따른 선별지식. 3.소비자들의 발 형태에 따라 편안하게 착용될수 있는 구두별 변별지식.

C. 구두 패턴 변별력 지식 ~ 본인이 디자인한 구두패턴이 좋은구두가 될수 있는지 사전에 게이지 패턴의 변별력 지식

D. 제갑(Upper)공정 지식 ~ 가죽을 재단 및 스카이빙과 봉재과정에서 간접적 가죽손상에 의한 결격 유무판별 지식.

E. 완성 조립 공정의 지식 ~ 제품제작 단계에서 지시,통제하고 조정할수 있는 제작공정의 지식

좀더 구체적이고 사실적인 사항은 연락이나 방문하시면 최선을 다해 상담해 드리겠습니다.



구두는 인류의 진화과정에서 부터 오랜기간 동안 사용되어온 제품이다 보니 일상적으로 보편적 가치를 지닌 제품으로 여겨 왔지만 지금 이시대에는 인간공학의 발생체학에 바탕을 둔 제품으로 생산되지 않으면 제품으로서 가치가 없습니다.

따라서 구두는 장인정신으로 제작된다고 좋은 제품이 되는것이 아니라 구두공학이 바탕이 되여 만들때 명품구두가 되는 것입니다.

구두디자이너는 구두제작자는 아닙니다.

그러나 구두제작하시는 장인들의 작업을 지시하고 조정 또는 중지 등 통제하는 역할을 해야 하므로 제품이 제작되여 고객에게 공급될때까지 무한한 책임을 저야 합니다.

예를 하나만 들어본다면 여러가지 원인이 있지만 대표적으로 구두는 그 수많은 패션제품이나 공산품 중에서 유일하게 공간사용에 따른 사이즈 체계부터 독특하며 패션적 심미성보다 먼저 기하학적인 구두공학이 먼저 선행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구두디자이너는 단순히 디자인만 해서 되는것이 아니라 구두 특성에 따른 지식을 갖출때 훌륭한 구두디자이너가 될 수 있습니다.

가방 디자이너를 도안사라 번역한다면 구두 디자이너는 설계사로 번역 됩니다.

본질이 다르다는 것을 번역을 통해서도 알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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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쓰기 1 ]

강찬용

| 2015-12-17

추천0반대0댓글수정삭제

전 글이 안 써져서 죄송스럽게 댓글 남깁니다 동영상강의나 나무로 구두골 만드는 서적은 판매하질 않으시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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