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DS구두과학기술원

고객센터

† CDS 설립 인사

HOME > About CDS > † CDS 설립 인사


세계 최초,구두(신발)설계공학기술,발명과 학문 정립 


◆ 구두(수제화)설계공학기술의 발명과 함께 인재양성에 즈음하여 

인류가 살아온 역사에서 생활환경에 따라 필요한 여러가지 생활도구나 생활용품을 사용해온 것들 중에서 옷과 신발(구두)은 인체를 보호해 주는 생활보장구로써 사용한 역사가 가장 오래된 생활용품이라 봅니다.


물질문명의 발달로 생활용품들도 좀 더 다양해지며 편리해지기 시작해 왔습니다.
지금에 이르러서는 발달된 생활용품의 혜택으로  윤택한 삶으로 이어지는데 그 대부분의 생활용품들은 전문적가치의 기술로 만들어지는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그런데 반하여 보편적 가치의 기술의 생활용품이라 할수 있는 옷이나 구두(신발)들은 사용해 온 오랜 역사에 하고는 상관없이 기술발전이 더디어 왔습니다.

돌이켜 보면 전문적 가치의 생활용품들인 스마트폰을 비롯한 가전제품들,자동차 등 정말 눈깜짝할 사이로 발전하는 반하여 보편적 가치의 생활용품들은 발전이나 있는지 의심스러울 정도가 아닌가 합니다.


의식주에 필요한 대부분의 보편적 가치 생활용품들에서 옷,신발,밥솥,주걱,행주,그릇등 살펴보면 밥솥의 경우 겨우 30여년 전부터야 압력밥솥의 발명으로 맞있는 밥을 먹을 수 있을 뿐이고 그 주에서도 구두는 아직도 200여년전의 기술에 의해 제작되는 구두가 명품노릇을 하고 있는 현실입니다.


오래된 역사의 구두제작기술은 명장들이 만들어 우수하다 해도 오늘을 사는 우리들에겐 인간공학의 발생체역학기술로 제작된 구두나 신발을 소비자들은 요구하는 현실입니다.

구두도 역시 전문적가치의 생활가전품처럼은 못되여도 최소한 압력밥솥의 정도의 기술의 진화정도 되어야 한다 봅니다.

 

CDS구두과학기술원에서 세계에서 최초(The first in the world)로 구두설계공학기술을 발명을 계기로 설계공학(工學/Engineering)의 이정표라 할 수 있는 학문적 이론(理論/Theory)까지도 역시 세계 최초로 정립하므로 인류의 역사에 한획을 그으며 새로운 구두(신발)산업도 타 산업들처럼 제4차산업혁명에 융합하므로 신발산업의 글러벌(global)에 기여하려 합니다. .


구두를 비롯해 모든 신발은 긴역사를 간직하며 발을 보호하는 도구로써 일류의 보편적가치의 삶에서 없어서는 안되는생활용품으로 5대 소비제 품목들 중에서 하나일 것입니다.
또한 전세계적으로 연간 생산되는 신발의 수량도 130억컬레 쯤 될거라 봅니다.
중국에서만 생산되는 신발이 연간 70억컬레가 생산된다 하니까요.


인류의 사용해온 생활용품 중에서 밥솥의 경우는 21세기에는 눈부시게 발전하여 묵은 쌀도 간척지 쌀도 압력밥솥에 밥을 하면 여주 이천쌀밥 보다 더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또한 100세 시대인 초고령화 사회를 맞이하므로 구두나 신발을 신어야 하는 기간은 더욱 길어지는데 우리나라 20대 이상의 여성에서 구두로 인한 발기형화 현상이나 질환이 2005년 통계로만 봐도 88%나 된다고 한는데 10명 중 9명이나 되는 현실인거죠.
구두 및 신발의 신기술이 절실한 이유입니다.


저는 이 시대에 절대적을 필요한 구두설계공학기술을 발명하므로 발전 속도가 다른 산업에 비해 매우 더딘 신발산업의 발전에 기름을 부우려 하며 모든 인류가 함께 혜택받도록 저변 확대를 위해 후진양성에 최선을 다하려고 CDS구두과학기술원을 설립하고 인재양성의 교육에 임하고 있습니다.

구두 선진국에서는 국가는 물론 대기업에서 대단한 규모의 연구소등을 운영하며 연구개발에 매진해 왔지만 제가 발명한 기술에 버금가는 기술은 없었습니다.

영국의 사트라 신발 연구소나 나이키 디자인 연구소등의 기술을 살펴봐도 소재분야나 인간공학분야일분 신발의 자체 설계공학기술분야는 제가 발명한 기술의 내용들은 전무하다는 사실에 저도 또한 한 개인으로서 구두설계공학기술이라는 발명의 성과의 저 스스로도 믿기 어려웠었는데 주변이나 구두기술자들은 물론 지척의 모든 지인들까지도 더욱 믿으려 하지 않았습니다.

증명이라도 해야겠다는 의지로 지금까지 교육을 했고 후진들의 기술에 의하해 하는 지경까지는 왔지만 아직까지도 아리송해 합니다. 

그러다 보니 우리속담에 굴러 들어온 돌이 박힌돌을 빼내려 한다는 비아냥소리도 듣어야 하면서도 위안이 되는 서양 격언의 "영웅은 고향에서 낳지 않는다 다만 영웅이 되여 돌아 올뿐이다" 라는 격언으로 위안을 받곤합니다.


저는 일직히 전자공학자로 꿈꾸어 왔지만 입문에 그치고 시대적인 아픔이 군입대를 하게했고 원하지는 않았지만 특전사에서 전자장비 정비병으로 근무하며 해마다 국군의 날 행사 준비를 하면서 많은 깨닭음 속에 정작 전역을 했지만 실향민인 형제의 곤고한 현실의 삶에 꿈을 접을 수 밖에 없이 적성도 아랑곳하지 않고 구두산업의 새일즈맨으로 직업인이 되였습니다.


영국의 격언에 "잔잔한 바다는 결코 훌륭한 뱃사공을 키울 수 없다"고 했듯이 그래도 기초전자공학 공부가 밑거름이 되어 원했던 직업은 아니였아도 공학도의 꿈이 배여있기에 사회의 신발인으로 공익에 이바지며 자녀들에겐 돈 잘버는 장사꾼보다는 시민 발건강에 이바지는 아버지로 인정받고 받고 싶었습니다.



국내의 구두산업 취약한 환경과 낙후된 단순 제작기술이 전부인 현실 앞에서 많은 시련과 우여곡절에서도 30 여년이상의  연구와 개발에 매진한 결과 결과 삼성전자의 스마트폰 기술처럼 구두선진국의 구두제작기술을 앞지르는 것은 당연하고 전세계 구두제작기술에 경종을 울리듯 구두설계공학기술이란 학문적 이론을 정립하며 공학기술로 승화시키는 성과를 그두었습니다.
이 구두(신발)설계공학기술의 발명을 바탕으로 명품 구두를 만드는데 앞장 설 고급 인력을 키워내어 오히려 구두선진국에 구두를 수출하는 역 수출국가로 그듭나게 하겠습니다.


유럽의 구두선진국들은 몇 대째 가업으로 구두제작기술이 이어저 오면서 명장의 기술로 명품을 만들어 왔다면  이것은 장기간의 숙련과 기능으로 이어지는 제조기술의 경지 일뿐이기에 장인,더나아가 명장이라 하는 고급 제조기술에 국한되지만  21세기인 오늘의 현실에서는 소비자들인 시민들이 갈구하는 최신 유행의 패션은 물론 구두에 의한 편안하고 윤택한 삶과 동시에 발보호를 통한 초고령화사회에서 안락한 보행이나 운동에 기여하는 구두로 그듭날것입니다.

다시 말씀드리며 구두(신발)는 전문적가치의 제품처럼 패션제품 중에서 유일하게 공학기술로 해결해야 한다는 것이며 압력밥솥의 공학적이론으로 발명되여 식생활에 기여하듯이 구두도 새로운 시대를 열것입니다.


1850년 경에 재봉틀의 발명과 함께 1900여년 경부터는 재봉틀이 양산되여 공급이 급속도로 전개되다보니 인류에게 패션생활의 문화가 시작되였고 오늘에선 패션생활 문화로 꽃을 활짝피우게 되였습니다.

패션제품 중에서 유일하게 설계공학기술이 필요한 것이 구두제품이라는 사실과 이번에 저희 CDS구두과학기술원에서 발명한  구두설계기술에 힘입어 세계의 신발 및 구두산업의 기술력을  한 차원 높게 발전시킬 수 있으리라 믿습니다.

 
구두는 타 패션제품이나 공산품과는 달리  유일하게 인체의 체중을 중력과 함께 받들고 있는 제품입니다.
따라서 몸의 보행이나 움직임에 아무런 제약이 없도록, 즉 인간공학의 발생체학적으로 구두가 설계되고  제조기술로 완성되야 합니다.
 잘못 설계된 구두나 구두골에 명장의 솜씨가 더 해져 만든다고 해서 발생체학적으로 훌륭한 구두가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불량구두가 정성껏 만들어질뿐입니다. 이것이 제조기술의 한계입니다.

 

고학력을 갖춘 재원들에게 구두설계공학기술은 지식이 중심이 되어서 어렵지 않게 수학이 가능한데다 제작기술은 장기간의 숙련이 필요하지만 컴퓨터등 기계장치를 이용하면 쉽게 생산이 가능합니다.
자동차처럼 일반적인 공업제품의 경우 설계자와 제작자가 다르지만 구두는 설계도 하고 숙련을 해서 혼자서 완성품을 만들수 있어 그 만족감은 대단히 높습니다.

외국으로 부터는 기술을 전수 받으려 초청장도 보내겠다는 국가 있엇지만 전후 세대로 애국심이 어쩌면 제 말목을 잡아 아직까지는 국내에서 후진양성을 하렵니다.


우리나라의 후진적 구두제조기술의 환경을 이해시키기 위해 예룰 들다보니 긴 내용이 되여서 죄송합니다.


감사합니다. 


 

CDS구두과학기술원 대표 최덕수 올림.

 

 

CDS구두과학기술원 정체성(Identity)

 

 

 

1. 발건강의 지킴이로 고령화사회의 발건강을 책임지겠습니다.

우리나라 20대 이상의 여성에서 발 변형이나 무지외반증 같은 발 질환이

88%로 세계에서 1~2위의 상위국가입니다

 

 

2. 구두산업의 기초과학의 육성,발전에 앞장서겠습니다.

우리나라 구두산업은 타 산업에 비교해서 후진성을 면치 못하며 제품생산

기술의 초석인 기초과학분야는 한심할 정도의 후진국 수준입니다.

 

 

3. 젊은 전문인을 양성하여 구두선진국의 초석이 되겠습니다.

우리나라의 구두기술은 기초과학을 바탕으로서 제품설계기술능력을 갖춘

전문가는 전무한 상태로 기막힌 현실입니다. 사명감을 갖고 전문인력을

지극,정성으로 양성하겠습니다.

 

 

4.구두전문인들의 소명의식과 의식개혁에 앞장서겠습니다.

고령의 구두기술인들만 존재합니다.우리 젊은이들에게 꿈과 희망을 갖도록

연한 자세로 의연하게 교육해서 의식전환에 앞장서겠습니다.

 

 

5. CDS 에서 발명한 21세기 구두 신기술을 공유하려 합니다.

제가 발명한 핵심기술 중에는 구두선진국보다 상위의 설계기술로서 공방

(Shoe School)교육을 바탕으로 젊은 세대에게 우리나라에 없던 과학적인

21세기 신 설계제작기술을 교육하므로 명품생산이 가능한 구두 선진국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Christian <=C=> Choi

Design <=D=> Duk

Shoes < S=> Soo

CDS구두과학기술원_로고

회사명 : CDS구두과학기술원 / 사업자등록번호 : 206-28-47140 / 대표 : 최덕수

대표전화 : 02-462-9209 / E-mail : duksoo51@naver.com

주소 : 서울시 성동구 성수1가 9-9번지 2층 / 입금계좌 :  /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최덕수